만성콩팥병 (신장병) 5단계 별 증상과 예방책 완벽정리!

최근 주위에서 만성콩팥병 과 관련하여 병원을 다니는 분들이 생기기 심심치 않게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저 또한 그런 소식을 접할 때 마다, 생소하지만 두렵기도 하였는데요. 과연 만성콩팥병이 어떤 위협을 우리에게 주는 지, 또 나아가 어떻게 치료하고 예방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만성콩팥병

 

콩팥이란?




기능 : 신체의 기능 중에서 혈액 안의 노폐물을 걸러내주는 ‘여과기’ 역할을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위치 : 콩팥은 복부의 뒷쪽 척추에 자리하고 있으며, 길이 10cm, 너비 5cm, 두께 3cm 정도의 강남콩 모양입니다. 어린아이의 주먹보다 약간 작으며, 척추동물에 주로있는 콩 모양의 배설기관에 속합니다.

만성콩팥병

 

만성콩팥병

 

 

 

알아차리기 어려운 만성콩팥병

콩팥의 여과 기능이 서서히 줄어드는 병으로 이미 발견하면 늦기 때문에 예방이 매우 중요합니다. 콩팥의 기능이 제대로 하지 못하면 몸 속에 독소가 배출되지 못해 요독 증상이 생기고, 체내 수분량과 전해질이 조절되지 않아 부종도 쉽게 생기게됩니다. 내분비기능이 저하된다면 고혈압, 빈혈과 혈관석회화가 진행될 수 있습니다. 이런 증상들이 쌓이게 되면 심부전, 심장마비까지 악화될 수 있는 무서운 질병입니다.

만성콩팥병 5단계

신장 기능이 얼마나 감소되어 있는가, 즉 사구체 여과율의 기능이 얼마나 남았는가에 따라서 5단계로 구분됩니다.

만성콩팥병은 한번 발병되면 완치가 불가능합니다. 지속적인 치료과 검사를 통해 그 기능이 악화되는 것을 늦추는 방법으로 치료는 진행됩니다.

1. 만성콩팥병 1기

-신장기능 수치 : 약간 오르거나 정상인 상태

-콩팥 여과율 : 콩팥 여과율 : 90 ml / min / m2 이상

-증상 :

  • 소변검사결과 혈뇨나 단백뇨가 나오는 이상 증상 3개월 이상 지속됨
  • 초음파검사에서 양쪽 콩팥 크기가 작아져 있는 경우

-관리방법 : 신장 내과 진료를 통해 만성 콩팥병이 있다는 것을 확진받아야 합니다. 이 시기에는 치료를 하면 정상으로 돌아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만성콩팥병을 만든 질병을 찾아 원인을 제거해줘야 합니다. 만약 정상으로 돌아갈 수 없는 상태라면 생활 습관 개선으로 더 이상의 병의 진행을 현저히 늦춰야 합니다.

만성콩팥병 2기

-증상 : 1기와 같거나 약간 높음

-콩팥 여과율 : 60 – 89 ml / min / m2

콩팥병은 심혈관계 질환 (뇌졸중, 심근경색 등) 발생의 고 위험 요인이 되기 때문에 콩팥병으로 인한 사망보다 위의 관련 합병증으로 인해 사망하는 원인이 많음.

 

만성콩팥병

 

 

만성콩팥병 3기

-신장기능 수치 : 기능이 감소하여 다른 피검사 증상이상 (빈혈, 칼슘 또는 안심수치 이상)

-콩팥 여과율 : 30 – 59 ml / min / m2

-증상 : 고혈압 발생이 매우 높음.

-질병 관리방법 :

콩팥의 사구체 내의 압력을 줄여서 병의 진행을 억제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진 안지오텐신 전환 효소 억제제나 안지오텐신 수용체 차단제를 적절히 사용하여 억제




만성콩팥병 4기

-콩팥 여과율 : 15 – 29 ml / min / m2

-증상 : 전신 쇠약감, 식욕 감소, 구토, 어지러움, 가려움 등과 같은 요독 증상 강화와 다른 기관의 합병증이 동반되는 시기.

만성콩팥병 5기

-콩팥 여과율 : 15 ml / min / m2 미만

-증상 : 신장 기능이 거의 남아 있지 않아 체내 노폐물의 축적으로 인해 발생하는 요독증상이 대부분 발현되는 시기. ( = 말기 신부전)

투석 혹은 신장 이식을 하지 않으면 자신의 신장 가능으로는 생명을 연장할 수 없는 시기.

 

 

만성콩팥병 예방책은?

 

1.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 관리에 만전을 기해야합니다.

위의 세 가지는 주기적으로 측정하고 추적검사를 실시하고 관리해야 합니다. 특히나 혈압이 올라가면 콩팥의 기능이 악화되고 콩팥의 기능이 악화되면 혈압도 올라가기 때문입니다.

콜레스테롤은 콩팥과도 긴밀하지만, 뇌졸증과 심근경색과도 매우 밀접한 연관이 되어 있어 약물치료를 받아서라도 반드시 수치를 낮추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2. 염분 섭취 줄이기

– 혈압과 부종 그리고 단백뇨가 감소

-콩팥, 심장, 뇌혈관의 안정화

3. 꾸준한 운동을 통해 적절한 체중 유지

-비만 상태가 되면 콩팥도 같이 커지기 때문에 단백뇨를 일으키거나 대사장애를 만듭니다.

-40분에서 50분 걷기 운동 ( 주 4-5회 이상)

 

만성콩팥증

4. 만성콩팥병 예방을 위해 피해야하는 음식

-오렌지와 바나나 등 칼륨이 많은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5. 단백질 음식 제한하기

만성콩팥병

-과도한 단백질 식사는 콩팥에 무리를 주기 때문에 신장 기능이 더욱 악화 될 수 있습니다.

만약 투석을 받는 중이라면 단백질 섭취를 제한해야 합니다. 그렇다고 완전 배제시킨다면 다른 건강기능이 악화되므로 의사와의 상담 후 단백질량을 조절해서 섭취해야 합니다.

 

 

Leave a Comment